Saturday, October 7, 2017

GOOD BYE, FORZA MOTORSPORT 5. BUT THIS IS NOT THE END.


Xbox Games Store[1]에서 포르자 모터스포츠 5와 관련 DLC가 판매 종료되었다. 이제 더 이상 게임 및 DLC를 Xbox Games Store에서 구매할 수 없으며, 이전에 구매한 사용자는 판매 종료 이후에도 다운로드 및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디스크판도 계속 플레이할 수 있다. 이 게임은 9월 한 달간 Games with Gold[2] 타이틀로 제공되었고, 최신작 포르자 모터스포츠 7의 출시 후 곧 스토어에서 사라졌다.

포르자 모터스포츠는 Xbox를 대표하는 레이싱 게임 시리즈로 2005년 초대 Xbox로 처음 등장한 이래 Xbox 360, Xbox One으로 이어지며 현재까지 꾸준히 하드를 견인하고 있다. 시리즈 최초의 Xbox One 게임으로서 2013년에 출시된 5는 2015년 6의 등장으로 그 역할을 교대했으며, 7의 등장과 함께 은퇴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9월 Games with Gold는 일종의 작별 인사였던 셈이다.

2016년에는 포르자 호라이즌 1편이 이와 비슷한 절차를 거치며 판매 종료되었다. 포르자 호라이즌은 2016년 9월 전반기(1일~15일) Games with Gold 타이틀로 제공되었으며, 판매 종료일은 2016년 10월 20일이었다. 게임 자체는 그 이전에 구매했지만 DLC를 전혀 구매하지 않은 상태에서 뒤늦게 판매 종료를 알았기 때문에 아직도 후회하고 있다.

레이싱 게임 중에서도 물리 및 시각적인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게임은 신작이 잘 나오는 이상 구작이 아무리 걸작이라도 굳이 찾아서 즐길 일이 별로 없다. 물리 시뮬레이션의 정확도와 그래픽 수준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게임으로서의 구성이나 편의적 요소도 대부분 신작이 더 낫기 때문이다. 구작에만 있는 차량이나 지역 등의 컨텐츠가 걸리긴 해도, 신작도 가능하면 과거의 인기있는 컨텐츠를 버리지 않고 끌어안고 있다. 그런 와중에 Xbox 360에서 Xbox One으로, 기기의 세대를 교체하면서 완전히 새로 만드느라 기존 컨텐츠를 많이 희생했던 포르자 모터스포츠 5가 스토어에서 사라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Xbox One은 포르자 모터스포츠 10 주년 기념 한정 콘솔로 구매했기 때문에 실제로 5를 구매한 것은 6 보다 나중 일이다. 그래서 내게 있어서는 Xbox One 초기의 견인 타이틀로서의 역할이 그다지 없었지만,  “End of Life”로 판정되어 스토어에서 사라진 것은 못내 아쉽다.

그러나 “End of Life”라 해도 게임의 온라인 서비스까지 종료된 것은 아니다. Xbox Live 서비스 자체가 종료된 초대 Xbox의 1편을 제외하고, 2편 이후의 모든 포르자 시리즈는 여전히 Xbox Live를 통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지원된다. 2편의 커뮤니티 기능은 서비스 종료되었지만(경매, 개인상점 등) 3편 이후는 여전히 커뮤니티 기능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지금 와서 구작을 플레이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게임을 가진 사람이 모인다면 얼마든지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포르자 호라이즌도, 포르자 모터스포츠 5도 출시 후 약 4년 만에 판매가 종료되었다. 사라진 것은 아쉽지만 스토어에는 충분히 오래 있었던 셈이다. 아직도 플레이할 수 있으니 정말로 끝난 것은 아니고, 포르자 구 시리즈는 나 또는 일부 팬들에 의해 앞으로도 조금씩은 플레이 될 것이다.

그래도 한편으로는 그동안 수고했다고 말해주고 싶다.



관련 참조


주석

  1. ^ 구 Xbox Marketplace, 현재는 사실상 Windows Store
  2. ^ Xbox Live 골드 멤버십 한정으로 매 월마다 지정된 게임을 무료 제공하는 서비스. Games with Gold로 획득한 게임은 Xbox 360 게임의 경우 일반 구매와 동일하게 계정에 게임 자체가 귀속되지만 Xbox One 게임은 골드 멤버십을 유지하는 동안에만 플레이할 수 있다.

Thursday, October 5, 2017

TRANSLATION: A Letter to the Forza Community

XBOX 플랫폼의 대표격 레이싱 게임인 포르자 모터스포츠 7이 10월 3일 XBOX ONE과 Windows 10으로 발매되었다. 얼티메이트 에디션 구매자들에게는 9월 29일부터 게임을 발매일보다 먼저 즐기는 얼리 억세스가 제공되었는데, 전작에 비해 초라한 VIP 보상과 더불어 스토어의 VIP 설명이 모호한 점, Windows 10 PC 버전에서 발생하는 각종 버그나 성능 문제 등 다양한 불만이 제기되었다. 여기에 대해 제작사 Turn 10 Studios가 포르자 커뮤니티에서 대응한 내용을 번역해보았다.



Forza 커뮤니티에 드리는 편지

Alan Hartman - Turn 10 Studio Head, 2017년 10월 3일 화요일


지난 주에 Forza Motorsport 7 얼리 억세스가 시작된 이래 Turn 10 전원이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주시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Forza 커뮤니티와의 열린 소통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들었으며, 금일부터 몇 가지 의미 있는 변경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VIP와 얼티메이트

우리는 주말동안 Forza Motorsport 7의 VIP 멤버십에 대한 불만을 생생하게 접했으며, 차후 예상되는 혼란을 막기 위해 Windows Store의 VIP 설명을 즉각 갱신했습니다. 스튜디오의 책임자로서, 플레이어 여러분이 경험했을 수 있는 모든 혼란과 불만에 대해 사과 드립니다.

우리는 앞으로 Forza Motorsport 7 VIP에게 새로운 경험과 방대한 컨텐츠를 포함해 최고로 가치 있는 VIP 멤버십을 꾸준히 제공할 것을 보장하겠습니다. 금일부터 모든 Forza Motorsport 7 VIP 여러분께 4종의 추가 Forza 에디션 차를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2016 Jaguar F-TYPE Project 7 Forza Edition
2017 Chevrolet Camaro ZL1 Forza Edition
2017 Acura NSX Forza Edition
2010 Maserati Gran Turismo S Forza Edition

Forza 7 VIP 여러분은 인 게임 메시지 센터에서 차를 다운로드하여 각자의 차량 컬렉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 5등급 전설 차들을 차고에 넣어 차량 컬렉션 점수를 바로 올릴 수 있을뿐더러, 각 Forza 에디션 차량마다 내재된 특전들의 어드밴티지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더해, 모든 Forza 7 VIP 여러분께 100만 크레디트를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이자 더욱 의미 있는 내용은 Forza Motorsport 7의 VIP 보상 변경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선 Forza Motorsport 6가 그랬듯이 매 레이스 후 기본 크레디트 보너스를 두 배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요소는 이미 작업 중이며 가능한 한 빨리 릴리즈할 것입니다. 릴리즈 일자가 가까워지면 이 업데이트에 대한 추가 정보를 확인하십시오.


PC 안정성과 성능

Windows 10 PC판 Forza Motorsport 7 발매 후 엄청나게 다양한 PC 하드웨어 구성에서 매우 많은 플레이어가 Windows 10 버전을 즐겨 주셨고, 팬 여러분이 PC판을 좋아해 주셔서 정말 기뻤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일부 PC 플레이어가 직면한 안정성 및 성능 문제에 대해 자각하고 있습니다. Forza 팀은 이 문제들에 대한 보고와 조사 및 최대한 빠른 해결을 위해 밤낮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사실 첫 업데이트는 어제 준비되었으며, 각 PC의 안정성 및 성능 문제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PC 경험의 품질은 꾸준히 최우선 사항으로 취급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Forza Motorsport 7에서 기술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면 기술지원 포럼 사이트 또는 트위터에 투고하거나, forzafb@microsoft.com으로 이메일을 보내 알려 주십시오.

Turn 10 전원은 모든 Forza Motorsport 7 플레이어 여러분께 개인적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어하며, 여러분이 있어서 기쁩니다. 레이싱에 대한 여러분의 열정과 Forza가 매일 우리를 고취시키고 이끌어갑니다.

진심을 담아 Alan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