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16, 2017

Bayonetta PC Anti-aliasing

2017년 4월 11일, Steam을 통해 PC판 베요네타가 발매되었다. 오리지널인 XBOX 360판으로부터 약 10년 만의 이식.

PC판에 걸맞는 다양한 그래픽 설정 옵션, 4K 해상도 지원, WiiU판에서도 추가되었던 일본어 음성 수록 등 모든 면에서 Xbox 360판은 물론 이전의 모든 콘솔 버전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이식되었다. 텍스쳐 품질이나 안티에일리어싱, 비등방성 필터링, SSAO, HDR등을 설정 가능하며,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캐릭터의 텍스쳐 또한 고해상도 환경에 맞춰 다시 작업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 가지 신경 쓰이는 것은 안티에일리어싱(이하 AA로 표기). 설정가능한 옵션은 NO AA부터 MSAA x2, MSAA x4, MSAA x8, MSAA x16이 준비되어 있지만, 이 중 실제로 동작하는 것은 MSAA x2 뿐인 것으로 보인다. 다른 PC 환경에서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AA를 적용해도 화상이 지글거리는 사람을 위해 DSR 적용을 권하는 글이 있는 것으로 보아, 아마 많은 사람들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신경 쓰이는 것이 하나 더 있다. 유일하게 AA가 동작하는 옵션인 MSAA x2 적용 시, 다른 옵션(사실상 전부 NO AA)을 선택했을 때에 비해 광원이 엄청나게 밝아진다는 것이다.

이어지는 스크린샷은 본인의 PC에서 직접 촬영한 것으로, 1920x1080 해상도에서 모든 그래픽 옵션을 최대로 하고 AA만 NO AA, MSAA x2, MSAA x16으로 변경한 것이다. 차이를 직접 확인해보자.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커집니다)


NO AA 상태에서는 소위 '계단'이라고 불리는 거친 부분이 여럿 보인다

거칠던 부분이 MSAA x2를 적용하자 자연스러워졌다

MSAA x16을 적용하자 다시 거칠어졌다. x4, x8도 마찬가지다

NO AA와 MSAA x2를 직접 비교. 확실히 차이가 드러난다

한편 NO AA와 MSAA x16은 차이를 알아볼 수 없다.


이어지는 이미지는 위 스크린샷의 일부분을 2배 확대한 것이다. 확대 이미지이기 때문에 도트가 두드러지지만 MSAA x2에서 같은 부분을 좀 더 세밀하게 표현하고 있는 한편, MSAA x16에서는 NO AA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볼 수 있다.








MSAA x4 이상의 AA 옵션이 동작하지 않는 증상은 게임 내의 AA 옵션 대신 VGA드라이버에서 강제 적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발생하며, 아마도 일종의 버그라고 생각된다. 한편 MSAA x2 적용 시 밝아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판단하기 어려울 듯하다. SEGA와 PlatinumGames의 대응을 기대해본다.


관련 페이지 - Steam : Bayonetta